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금융결제원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금융결제원은 이용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용고객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 수집

    개인(신용)정보 수집 아이콘

    1. 이름
    2. 전화번호
    3. 금융거래정보 등
  • 제3자 제공

    제3자 제공 아이콘

    1. 휴대폰 본인확인 목적
      : (주)한국모바일인증,
         (주)씽크에이티 등
    2. 모바일현금카드 발급 목적
      : 금융회사
  • 보유기간

    보유기간

    1. 회원 개인정보
      : 탈퇴·해지 시까지
    2. 전자금융거래기록
      : 5년
  • 고충처리부서

    고충처리부서 아이콘

    1. 카드인프라사업부 현금카드사업팀
      · Tel. 02-531-3491~3
      · Fax. 02-531-3509
      · Mail. cashcard@kftc.or.kr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① 금융결제원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모바일현금카드 발급·해지·정보변경 및 서비스 이용

     - 모바일현금카드 발급·해지·정보변경 의사확인

     -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 식별·인증 및 회원자격 유지·관리

     - 자동화기기(CD/ATM) 거래 및 가맹점 결제·인출·잔돈적립 서비스 제공

     - 계좌잔액확인 등 부가서비스 제공

     - 금융사고조사, 전자금융사기 등 예방을 위한 의심거래 및 이상거래 탐지

     - 각종 법령상 의무 이행 및 각종 고지·통지 등

    2. 민원관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② 다만, 금융결제원은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당초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 경우 당초 수집목적과 추가 처리목적과의 연관성, 처리하려는 정보의 특성 등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 당초 수집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2.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이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원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 저장ㆍ관리하는 등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규에 따라 필요한 관리적ㆍ기술적ㆍ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2. 제2조(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①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다음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필수항목
    모바일
    현금카드
    공통사항 휴대폰번호, 휴대폰기기 고유번호(UICC-ID, Android-ID, IMEI 또는 UUID), 카드정보(CSN), 계좌번호
    발급·해지·정보변경 성명, 생년월일, CI, 지갑비밀번호, 성별, 통신사, 내/외국인 구분, 계좌비밀번호, 거래비밀번호
    서비스 이용 자동화기기 거래 -
    가맹점·결제·인출·잔돈적립 거래비밀번호, 암호화된 계좌비밀번호
    부가서비스
    (계좌잔액확인)
    거래비밀번호, 계좌잔액
    민원관리 성명, 연락처, 모바일현금카드 발급·해지·정보변경 및 서비스 이용 관련 정보

    ② 모바일현금카드 앱 실행 시 고객은 인증방법(지갑비밀번호)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인증방법에 따라 처리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패턴인증 선택 고객 : 패턴정보(모바일현금카드 앱에 저장)

     - 생체인증 선택 고객 : 추가적으로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 없음(휴대폰에서 제공하는 생체인증 기능 활용)


    ③ 기타 모바일현금카드 앱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신용)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MAC주소, OS버전, 웹브라우저버전, 기기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


  3. 제3조(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고객 동의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모바일현금카드 발급·해지·정보변경 및 서비스 이용

     - 서비스 이용 신청시 모바일앱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서비스 관련 금융기관으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2. 민원관리

     - 서비스 이용 신청시 모바일앱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서비스 관련 금융기관으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고객센터 등을 통한 민원 신청 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4. 제4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모바일현금카드 발급·해지·정보변경 및 서비스 이용

     - 모바일현금카드 발급·해지·정보변경 정보 : 서비스 해지시까지

     -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 이용 정보 : 거래완료 후 5년까지


     ※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가.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에 따른 전자금융거래기록 : 5년

        나.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다. 기타 관계법령에서 보유기간을 별도로 정한 정보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2. 민원관리

     - 민원처리 완료 후 5년까지

  5. 제5조(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②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이동통신사
    (SKT, KT, LGU+)
    휴대폰 본인확인
    (SMS)
    휴대폰번호, 성명, 생년월일, CI, 성별, 내/외국인 구분, 통신사 이동통신사에서 보유중인 정보로 별도의 보유기간 없음
    (주)한국모바일인증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200일
    (주)씽크에이티 휴대폰 본인확인
    (ARS)
    휴대폰번호, 통신사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3년
    참가기관
    (금융회사)
    모바일현금카드 발급 휴대폰번호,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CI,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거래비밀번호, UICC-ID, Android-ID, IMEI/UUID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5년(단,
    참가기관 내부 정책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6. 제6조(개인(신용)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금융결제원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원활한 개인(신용)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아래의 개인(신용)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자
    (수탁자)
    위탁 목적 위탁 항목
    (주)비즈톡 안내메시지 전송
    (카카오톡 통지)
    휴대폰번호

    ② 금융결제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신용)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정기적 교육,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7. 제7조(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신용)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중요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8. 제8조(개인(신용)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①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고객의 개인정보는 파기 또는 별도 저장·관리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여 엄격히 별도 저장ㆍ관리합니다.

    보존근거 보존하는 개인(신용)정보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  -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신용정보법 제20조  -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에 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 계약 또는 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③ 모바일현금카드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는 소관 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 모바일현금카드 해지,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2. 파기방법

     개인(신용)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 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9. 제9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8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2.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8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

     3. 개인(신용)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7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

     4.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5조)

     5.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개인정보보호법 제20조)


    ②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


    ③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④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이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⑥ 권리행사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열람요구

      ①개인(신용)정보 열람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범위 확인 → ③개인(신용)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열람결정 통지(or 열람거부 통지) → ⑤열람

    • □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①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제한사항 확인 → ④처리결과 통지

    • * 개인(신용)정보 열람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 금융결제원 홈페이지(www.kftc.or.kr) 내 개인정보처리방침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10.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금융결제원 상무이사 고재연

       · 연락처 : 아래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로 문의바람

     -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 : 금융결제원 카드인프라사업부

       · 담당자 : 금융결제원 카드인프라사업부 현금카드사업팀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 업무담당자

       · 연락처 : (전화) 02-531-3491~3, (팩스) 02-531-3509, (이메일) cashcard@kftc.or.kr


    ②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11. 제11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모바일현금서비스는 모바일앱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거나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지 않습니다.

  12.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개인(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privacy@spo.go.kr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13.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3. 9. 6.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9. 12. 26. ~ 2020. 8. 4. 적용 (클릭)

     - 2020. 8. 5. ~ 2020. 11. 30. 적용 (클릭)

     - 2020. 12. 1. ~ 2021. 2. 1. 적용 (클릭)

     - 2021. 2. 2. ~ 2022. 1. 20. 적용 (클릭)

     - 2022. 1. 21. ~ 2022. 6. 30. 적용 (클릭)

     - 2022. 7. 1. ~ 2023. 9. 5. 적용 (클릭)